공통이행기준
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직접 방문하시는 경우

  •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, 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사무기기(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)를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, 복도 손잡이, 장애인화장실,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.
  •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“안녕하십니까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,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, 1시간 이내에 전화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30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업무가 끝났을 때는 “안녕히 가십시오.” 또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라고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.

전화하시는 경우

  •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공손하게 받으면서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친절히 응대하겠습니다.
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거신 분의 이름, 용건,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후 받은 직원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해당부서 및 학급 전화번호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• 대화가 끝났을 때는 “좋은 하루 되십시오”,“ 감사합니다”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.
  •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연 2회 이상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.

편,모사전송(FAX),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

  • 민원 접수 후 30분 이내에 처리 과정을 전화 또는 문자전송서비스(SMS)로 연락하여 드리겠으며, 방문수령 또는 FAX, 우편 중 민원인이 요구하시는 방법으로 교부하여 드리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
  1. 1.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

    • 사실 확인을 거쳐 담당직원이 정중히 사과 드린 후 민원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해 드리고,
    • 해당 직원에 대하여는 같은 잘못을 재발하지 않도록 직무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2. 2.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

    •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하고, 직원이 잘못한 경우에는 시정,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전화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  3. 3.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

    •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, 관련 공무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
  1. 1.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?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일 이내에 검토 후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.
  2. 2.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업무와 관련하여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3. [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]

    접수,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(내선번호)
    교무부 교무?학사 업무 등 교장
    교무부장
    949-2302
    949-2303
    학년부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학년부장 949-2364
    보건실 성희롱, 학생건강관리 보건교사 949-2306
   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사 949-2310
    행정실 제증명발급, 발전기금 업무 행정실 949-2305, 949-2399

    광주광역시 광산구 도산동 1008-3번지 (우 506-020)

    홈페이지 :http://songseo.es.kr, 팩스 : 062)949-2388(교무실), 944-7329(행정실)
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
  1.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
  2.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 ? 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고객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
  1.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    •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지적하여 주셔서 교육행정 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친절하고 모범적인 공무원을 발견할 시에는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주셔서 다른 직원들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“학교서비스헌장”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(062-949-2305)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